에릭 노링 매니저, 툴레의 제품은 '안전, 편리함, 스타일'이다.
에디터 : 박창민 기자

스웨덴의 자동차용 캐리어 전문 브랜드 툴레(THULE)는 안전과 편리함, 그리고 스타일이라는 철학을 처음부터 유지하며 현재 세계 최대의 자동차 캐리어 브랜드로 성장했다. 툴레는 자동차용 제품을 넘어 자전거여행을 위한 용품과 가방, 유아용 트레일러 등 다양한 분야로 확장하여, '운반'이라는 키워드로 세계적인 인기를 얻고 있다.
우리나라와 타이베이 사이클(Taipei Cycle) 전시회에서 에릭 노링(Eric Norling) 툴레 프로덕트 매니저를 만나, 이처럼 성장할 수 있었던 툴레의 진가와 신제품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다.


툴레와의 6년 반, 아시아 시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

툴레에서 일한 지는 6년 반 되었습니다. 자전거 카테고리의 프로덕트 매니저로 시작하였는데, 제가 자전거에 대한 경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죠. 그리고 2014년부터 전체 프로덕트를 담당하는 매니저로 승진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저는 자전거를 좋아하기 때문에 자전거 캐리어에 제 아이디어를 많이 제시하고 있는 편입니다.

이번에 한국에 온 이유는 첫번째로 시장조사를 위한 것입니다. 한국은 스웨덴에서 제법 멀기 때문에 이곳 시장에 대해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자동차 종류와 사용자의 환경이 매우 달라서 배워야 할 것이 많습니다.
저는 아직 한국을 와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이번 타이베이 사이클쇼와 함께 연계하여 한국을 방문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또, 새롭게 시작하려는 프로젝트가 한국, 타이완, 일본 등의 시장에서 매우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해서, 시장을 이해하기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나 회사의 프로젝트를 위해서나 이번 방문이 매우 좋은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지붕형, 견인볼형, 후미형의 자전거 캐리어

툴레의 캐리어는 지붕형이 가장 흔하게 사용하는 방법이면서 다양한 자전거 캐리어와 루프박스 등의 제품들도 연계하여 사용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최근 가장 주목받는 자전거 캐리어는 견인볼 제품입니다. 현재 가장 큰 매출을 올리고 있는 카테고리이면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개발팀이 가장 많이 투입되어 있는 제품 카테고리이기도 합니다. 특히, 최근 전기자전거(e-Bike) 산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거기에 맞물려 있기도 합니다.
전기자전거의 경우는 그 무게 때문에 사실상 견인볼 캐리어에 장착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툴레의 견인볼 캐리어는 배터리팩을 장착한 상태에서도 3대의 전기자전거를 실을 수 있습니다.
또 한가지는 후미형 캐리어입니다. 견인볼 캐리어와 비슷하게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자동차 트렁크에 장착하기 때문에 무게에 대한 제한이나 트렁크를 사용하기 어렵다는 제약 등이 따릅니다.


가장 큰 매출은 견인볼 캐리어

툴레에서 자전거는 가장 큰 카테고리입니다. 루프랙과 박스 매출을 합친 것보다 자전거 카테고리가 더 큰 정도입니다.
자전거 캐리어 중에서도 가장 높은 매출을 올리고 있는 캐리어 종류는 견인볼 형태입니다. 현재,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고 있습니다.
독일에서 1년에 400만대의 자전거가 판매되는데, 그 중 100만대는 전기자전거이며, 그들은 자전거와 함께 어디든지 가고 싶다는 욕구가 있어서, 견인볼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15% 정도의 매출이 지붕형 캐리어가 차지하고 있으며, 5% 정도를 후미형 캐리어가 차지합니다.

이런 이유로 툴레에서 견인볼과 지붕형 캐리어에 집중하고 있었는데, 후미형 캐리어의 시장이 5% 정도였지만 제대로 된 제품을 출시한다면 더욱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카테고리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가장 높은 매출로 성장한 견인볼 캐리어

자전거 투어용품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는 툴레

유아용 제품들도 최근 크게 성장하고 있다.


아시아와 유럽의 시장 차이, 후미형 캐리어의 필요성

아시아 시장과 유럽 시장을 비교하면, 지붕형 캐리어에 있어서는 사실 상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비슷한 사용 형태와 취미로 아시아, 유럽, 미국에서 사용되며, 같은 종류의 자전거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견인볼 캐리어에 경우는 매우 다릅니다. 이것은 거의 유럽형 시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시아에서는 후미형 캐리어가 더욱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시아에서 사용되는 자동차의 종류도 차이가 있고, 견인볼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지 않기 때문이겠죠.

아시아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후미형 캐리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지금 새로운 후미형 캐리어를 개발하는 것이 제가 가장 집중하고 있는 업무이기도 합니다.
후미형 캐리어는 개발한 지 꽤 오래되었을 뿐 아니라, 사실 상 지금의 제품은 너무 무거운 편입니다. 이런 이유로 새롭고 스마트한 기술들을 접목하여 사용하기 좋은 후미형 캐리어를 개발하는 것이 숙제입니다. 후미형 캐리어는 자전거 뿐 아니라 자동차의 내구성에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부분에서 개발이 필요합니다.
아마 내년 유로바이크에 오시다면 아주 멋진 제품을 만나실 수 있을 겁니다.


루프랙의 세대 교체 시기

지붕형 루프랙은 지금 세대가 교체되는 중입니다. 기존의 방식이 거의 15년 동안 사용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자동차 업체들의 소재 및 디자인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방식의 루프랙이 출시될 것입니다. 새롭게 발표되는 차종 중에는 지붕의 형태에 커브가 워낙 심하게 적용되어서 기존 루프랙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가 발생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안전하게 루프랙을 설치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론이 설계되고 있으며, 우리는 세계 최대의 루프랙 업체이지만 앞으로 10년 동안에 변화될 것에 대해서는 미리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에 새로운 루프랙 형태가 발표되었으며, 앞으로 새롭게 발표될 다양한 차종들에 호환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변화하는 루프랙 시스템


전세계에서 이루어지는 루프랙 호환 기종 개발

루프랙은 3가지 부품으로 이루어집니다. 고객들이 선택할 수 있는 로드바가 있고, 자동차에 연결되는 키트, 그리고 키트와 로드바를 연결하는 풋팩 등이 그것입니다.
자동차와 루프랙을 안전하게 연결하는 키는 '키트'입니다. 이것은 자동차와 완벽하게 연결되어 안전하게 루프랙을 고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키트는 자동차의 지붕 형태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툴레에는 8명의 키트 전담직원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전세계에서 새로운 차를 3D 스캔하고, 루프의 각도와 형태를 측정하여 데이터를 생성합니다. 그리고,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키트를 개발하게 됩니다. 현재, 650~700개의 다른 모양의 키트가 있으며, 거의 모든 차종을 커버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전 세계의 약 95% 차종에 호환되는 키트를 생산되고 있습니다.

매년 새로운 차가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담당 직원들은 항상 키트 개발에 투입되고 있습니다. 각종 자동차쇼에 찾아다니고, 아시아에서 출시되는 차의 경우는 일본에 있는 담당 직원이 커버하고 있습니다. 키트를 개발하는 일은 소모적이지만 안전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업무이기도 합니다.

툴레에서 호환되지 않는 차종을 가진 경우라면 툴레 루프랙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커스텀 제작이 가능할 수도 있겠지만, 우리에게는 '안전'이 무엇보다 중요한 가치이기 때문에 테스트를 거치지 않은 키트를 시중에 판매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안전', '편리함', '스타일', 이 세가지를 기본 철학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아름답게 보인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에게 아름답게 보인다면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렇게 보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지만, 스타일에 앞서 우리에게 더욱 중요한 것은 '안전'입니다.

전세계 거의 모든 차종에 적합하게 설계된 키트를 생산하고 있다. 하나의 차종을 위한 키트 개발은 측정과 안전 테스트까지 6개월 정도 소요된다.

안전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개발 후에 충분한 테스트가 필요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자동차의 판매에 맞추어 호환되는 키트가 동시에 판매되지 못하는 이유죠.
신차가 출시되면, 우리는 가서 측정하고 사무실로 돌아와 키트를 개발하고 생산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다시 나가서 그 제품을 장착하고, 모든 형태의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주행 시뮬레이션부터 각종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테스트하는 것이죠.
테스트를 통과하고 나면, 그 때 공장에 제품 생산이 들어가고 판매를 할 준비가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보통 6개월 정도 걸리는 작업입니다.


안전, 편리함, 스타일 - 툴레의 철학

제품을 개발할 때 '안전'이 최우선이며, 툴레 내부의 안전 기준은 업계의 기준보다 훨씬 높습니다. 이미 4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자전거 캐리어를 개발하고 있는데, 지금까지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시뮬레이션 테스트를 거칩니다. 차량 전복이나 충돌 사고와 같은 것들도 이런 테스트에 포함됩니다.

그리고,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전거는 자동차에 장착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거리를 이동하기 위해 캐리어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쉽게 자전거를 장착하고 꺼낼 수 있어야 사용자들이 사용하게 됩니다.
사용자들이 자전거를 캐리어에 올릴 때 '내 자전거는 괜찮은 건가?',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 거지?' 등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해서는 안 됩니다. 직관적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휠 고정형 업라이드(UpRide) 캐리어 또한 이런 관점에서 개발된 것입니다. 지붕에 올릴 때 쉽게 올릴 수 있어야 하면서도 바퀴를 잡는 방식이기 때문에 프레임에 대한 걱정이 없어집니다.

안전, 편리함, 스타일, 그것이 툴레가 추구하는 제품 철학이다.


최대의 R&D 투자로 최고의 제품 생산

우리는 최고의 제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최고의 브랜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만 하더라도 전체 매출의 6%를 R&D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경쟁사들에 비해 2배 이상이 되는 비용입니다. 이래서 최고의 기술력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고, 테스트를 통해 최고의 제품으로 탄생되는 것입니다.

새롭게 출시한 업라이드 캐리어를 포함해 신제품을 소개하는 에릭 노링 매니저
"혼자서도 안전하게 올릴 수 있도록, 고정하기 전에도 자전거가 혼자 서 있어야 합니다"

업라이드는 타이어를 고정하는 방식으로 프레임 형태에 영향을 받지 않고, 흙이 묻은 자전거가 프레임을 손상시킬 염려도 없다.

도난을 방지하기 위한 자물쇠도 후미에 내장되었다.

레일을 보호하는 고무바가 일체형으로 포함된 윙바

하이드레이션 백팩도 새롭게 소개되었다.

물 호스의 고정이 길게 자석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물을 마신 후 호스를 떨어뜨리기만 하면 자석에 붙어 고정되는 편리한 방식이다.


툴레의 기준은 현재 전세계의 캐리어 기준이 될 만큼 강력한 브랜드 파워와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 오랜 노하우와 제품에 대한 투철한 철학은 앞으로도 툴레의 위상이 유지될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을 전해 주었다. 그리고, 내년에 만나게 될 신제품 또한 기대를 높여주었다.


관련 웹사이트
나눅스네트웍스 : http://www.nnxsports.com
툴레 : https://www.thule.com/ko-kr/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