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마노, 그래블/어드벤처 전용 컴포넌트 GRX 출시
에디터 : 바이크매거진
시마노(SHIMANO)는 그래블과 어드벤처 라이더들을 위한 첫 전용 컴포넌트로 GRX를 새롭게 출시했다.
GRX는 싱글/더블 체인링, 기계식과 Di2, 10단과 11단, 가변 시트포스트 호환 등의 확장된 기능성으로 그래블 및 어드벤처 라이더들에게 선택의 폭을 넓혀 준다.

시마노는 어드벤처 라이딩을 위한 새로운 그룹셋인 GRX를 발표했다. 


Explore Beyond with GRX Gravel components | SHIMANO
동영상 주소: https://youtu.be/ftTdWYCX964


확장된 플랫폼으로 다양한 라이딩에 부합

새롭게 출시되는 GRX 시리즈는 RX800, RX600, RX400 등의 시리즈로 다양한 기어 단수와 기계식 및 전동 Di2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시마노 개발팀은 현재와 미래의 라이더들의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전통적인 라이딩 범위를 벗어날 수 있도록 했으며, 그 결과 그래블과 어드벤처, 자전거 여행 및 사이클로크로스까지 다양한 라이더들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그룹셋이 탄생된 것이다.

GRX 11단 그룹셋

GRX Di2 그룹셋

GRX 10단 그룹셋

GRX는 로드와 MTB 간의 접점을 가지면서 새로운 장르에 적합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GRX는 10/11단, 싱글/더블 체인링, 로드/산악 스프라켓, 숏/롱케이지 등 다양한 조합을 만들 수 있다.

GRX 호환성 차트


GRX 크랭크셋

타이어 클리어런스를 더 확보하기 위해 2.5mm 증가한 체인라인이 적용되었다. GRX 시리즈의 카세트인 40, 42T의 스프라켓까지 변속이 원활하며, 거친 지형에서도 안정적인 체인을 유지하기 위한 '시마노 다이나믹 체인 인게이지먼트' 프로파일 체인링이 사용된다.
 
RX800 크랭크셋은 48-31T로 17T 차이의 광범위한 변속이 가능하며, RX600의 46-30T와 함께 적절한 기어비를 선택할 수 있다.

40T 옵션의 싱글 체인링.

RX810 48-31T

RX600 46-30T

RX810 40T


GRX 변속기

크랭크셋과 함께 앞 디레일러 또한 2.5mm 더 바깥쪽으로 간격을 확보하도록 설계되었다. Di2(FD-RX815)와 기계식(FD-RX810/RX400) 시리즈가 함께 출시되며, 넓은 기어비(48-31T)까지 가능하도록 디자인되었다. 또한, 통합형 장력 조절 시스템이 적용되어 미세 조절이 간편하다.

RX815 Di2 앞 변속기

RX810 앞 변속기

RX400 앞 변속기

GRX 뒤 디레일러는 거친 지형에서도 안정적인 변속을 유지하도록 RX 뒤 디레일러에 적용된 기술이 채용되었으며, Di2(RD-RX815/RX817)와 기계식(RD-RX810/RX812/RX600)이 동시에 출시된다.
디레일러의 케이지는 카세트 스프라켓에 맞추어 짧은 것과 긴 것 중에 선택할 수 있다. 로드 구동계의 11-30/34T는 짧은 케이지, 산악 구동계의 11-40/41T 사용자들은 긴 케이지가 적합하다.

뒷 변속기는 스프라켓의 T 수에 따라 숏/롱 케이지를 선택할 수 있다.

RX815 Di2 뒤 변속기

RX812 뒤 변속기

RX 400 뒤 변속기


GRX STI 레버

거친 지형에서도 그립력을 유지할 수 있는 재질이 적용되었으며, 충격에도 손의 위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곡선 설계가 후드에 사용되었다.
싱글 체인링과 함께 가변시트포스트를 사용하는 라이더는 왼쪽 레버에 가변시트포스트 제어 기능을 삽입할 수 있도록 하여 깔끔한 콕핏 디자인이 가능해진다.
그리고, 브레이크 레버 액슬의 높이를 18mm 높게 설계하여, 후드를 잡은 상태에서 브레이크 제동 능력을 더욱 높일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산악자전거에 적용되는 서보웨이브(Servo Wave) 기술이 적용되어(RX800 시리즈) 더욱 강력한 제동력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충격에도 그립 위치가 변하지 않도록 곡선으로 설계된 후드와 레버 액슬 높이를 올려 후드를 잡은 상태에서의 컨트롤이 좋아진 GRX STI 레버.

RX815 Di2 STI 레버

RX810 STI 레버

RX600 STI 레버

RX400 STI 레버

핸들바의 탑 부분을 잡았을 때도 보조로 사용할 수 있는 유압식 브레이크 레버가 함께 출시되었다. 이것은 STI 레버에서 나온 호스에 연결되며, 라이더가 STI 레버를 잡고 있지 않을 때도 쉽게 브레이크를 제어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부품이다.

아이스테크로놀로지가 적용된 GRX 캘리퍼는 플랫마운트 형태로 설계되었으며, 원-웨이 블리딩 시스템이 적용되었다.



튜블리스 레디 휠셋은 21.6mm 내부 림 폭으로 산악 XC 수준의 내구성과 퍼포먼스를 가지도록 설계되었다.


관련 웹사이트
시마노: https://gravel.shimano.com/
나눅스네트웍스: http://www.nnxsport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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