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기본 점프, 이제는 날아볼까?
에디터 : 이창용 선수

동영상 강좌 - 기본 점프 배우기

동영상 강좌 - 기본 점프
동영상 원본 : https://youtu.be/zskfKdkk3GE

산악자전거 기술 중에 점프는 비교적 고난이도의 기술에 속한다. 하지만 기본부터 배우게 된다면 베이직 점프(basic jump)라고도 부르는 '기본 점프'는 쉽게 익히게 될 것이다.


펌핑을 응용하자.

기본 점프의 기반이 되는 기술은 펌핑(pumping)이다. 이것은 자전거 위에서 위아래로 체중을 이동하는 기술로, 조금 더 강력하게 펌핑을 구사하면 자연스럽게 몸이 떠 오르게 된다.
먼저, 박자에 맞추어 평지에서 펌핑 동작을 조금씩 더 크게 하는 연습을 통해 몸을 띄우는 호핑으로, 점프의 기초를 다져보자.

관련 기사 : 펌핑 테크닉
http://www.bikem.co.kr/article/read.php?num=7532

펌핑 기술을 응용하여 점프의 기본이 되는 호핑을 익혀보자.

박자에 맞추어 낮추었던 체중을 위로 들어 올리면, 자전거가 바닥에서 뜨면서 점프의 기본을 익힐 수 있다.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다.

기본 점프의 가장 중요한 기술은 점프대의 형태에 따라 적당하게 펌핑을 연결하여 점프로 이어지게 하는 타이밍에 있다.
비교적 작은 점프대에서는 점프대에 앞바퀴가 진입함과 동시에 체중을 낮추고 뒷바퀴가 진입할 때 체중을 위로 이동하여, 점프로 자연스럽게 이어지게 한다.
점프대가 커지게 되면 스피드를 더 높게 하여, 펌핑으로 인한 체중 이동과 점프대를 타고 오르는 스피드가 적당하게 맞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점프대가 없는 곳에서는, 경사진 보도블럭의 턱을 이용해 타이밍을 연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점프대를 이용한 점프는 무엇보다 타이밍이 중요하다.
정확한 타이밍에 펌핑 기술이 적용되면 자연스럽게 바퀴가 뜨면서 점프로 이어진다.

더 큰 점프대에서는 스피드를 높여 펌핑 동작과 점프대의 사면이 자연스럽게 연결되도록 하면 된다.


더 높은 점프?

기본 점프 기술을 이용하여 더 높은 점프를 하려면, 스피드와 펌핑으로 이어지는 파워가 중요하다. 더 빠른 스피드로 점프대에 진입하여 강한 펌핑을 연결하면 갭점프와 같은 고공 점프 기술도 가능하게 된다.

스피드, 파워가 합쳐지면 기본 점프만으로도 나는 듯한 높은 점프로 이어질 수 있다.

기본 점프에 익숙해진다면, 테이블탑과 같은 응용 기술을 할 수 있는 기본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