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그네틱 원터치 마운트로 편리한, 피드락 물통 및 가방
에디터 : 정혜인 기자
사진 : 정혜인 기자

자전거 물통케이지 마운트의 남다른 활용과 편의성을 생각하는 라이더라면, 마그네틱 기술을 통해 개발된 피드락(FidLock) 제품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독일의 피드락(Fidlock)은 일반적인 물통케이지 없이 물통을 휴대하고 액세서리를 장착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원터치 간편한 사용 방법으로 이용의 편의성을 높인 새로운 마운트 시스템이다.


원터치 마그네틱 기술


피드락의 가장 큰 핵심은 마그네틱(자석) 마운트 방식이다. 이미, 다양한 헬멧 브랜드를 통해 피드락 마그네틱 버클이 소개될 만큼, 세계 최대의 스포츠 마그네틱 마운트 브랜드가 '피드락'이다.
이번에 소개하는 물통케이지 호환 시스템은 강력한 자성의 마그네틱이 설계된 베이스 마운트와 커넥터로 설계되었고, 물통 및 가방 등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피드락 물통 사용 및 커넥터 분리 방법. 원본 : https://youtu.be/iBHsl-J7ens

장착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자전거의 물통케이지 아일렛에 피드락 트위스트 베이스 마운트를 고정하면 끝이다. 그리고 전용 커넥터가 부착된 피드락 트위스트 물통이나 피드락 가방을 이용하면 된다. 

물통과 가방(안장 가방 제외)을 분리할 때는 오른쪽으로 살짝 비틀어야 한다. 즉, 물통을 위로 당기거나 좌우측으로 밀어도 분리되지 않는다는 얘기다.
자전거의 라이딩 충격에, 일반 물통케이지보다 안정적으로 장착된 상태를 유지하며, 끼울 때는 베이스 마운트 주변에 커넥터를 살짝 갖다 대기만 해도 된다. 자석의 끌어당기는 힘이 강해서 좌우측이나 위에서 다가가도 깔끔하게 제 위치를 찾는다.

그리고 베이스 마운트와 커넥터는 각각 별도 구매가 가능하다. 

마그네틱으로 물통과 가방을 거치하는, 피드락
소비자가격 
트위스트 베이스 마운트 : 13,000원 / 트위스트 보틀 커넥터 : 24,000원

마그네틱이 내장된 베이스 마운트를 물통케이지 마운트에 장착한다.

전용 볼트 2개가 포함되며 위치 조절이 가능하다.

피드락 커넥터가 적용된 전용 물통이나 가방을 간편하게 끼울 수 있다.

오른쪽으로 비틀면 즉시 분리되어 매우 간편하고 빠르다.

라이딩 중 오른손으로 빼기 쉬운 구조다.

비틀어야 분리되는 방식이라서, 라이딩 충격에 빠지지 않는다.

베이스 위로 커넥터를 살짝 갖다 대기만 하면 바로 끼워진다.


피드락 트위스트 보틀 세트


피드락의 베이스 마운트와 커넥터가 부착된 물통이 세트로 구성된 제품이다. 

물통은 800ml와 600ml로 두가지. 800ml 제품은 입구에 뚜껑이 있어서, 오염을 방지한다.

재질은 두 제품 모두 BPA free 제품으로 제작됐으며, 손으로 누르기 부드러운 재질이다. 사용은 일반적인 자전거 물통과 동일하며, 커넥터 부분 때문에 물통을 눌러서 물을 먹는 것이 일반 물통에 비해서 조금 불편한 정도다.

그리고 정기적인 물통 교체를 위해 베이스 마운트와 커넥터 없이 물통만 별도 구매가 가능하다.

물통 세트는 800ml와 600ml로 2가지
소비자가격 
800ml : 48,000원 / 600ml : 43,000원

 BPA free 제품

800ml는 뚜껑이 있어서 배출구가 오염되는 것을 방지한다.

600ml는 일반적인 자전거 물통과 동일한 구조

800ml 물통은 하트밸브가 설계되어, 뒤집었을 때 물이 흐르지 않는다.


피드락 액세서리 : 툴박스, 에센셜백, 새들백


피드락 시스템으로 자전거에 휴대할 수 있는 가방은, 휴대공구를 수납하기에 좋은 툴박스, 용량이 넉넉한 에센셜백, 안장 가방인 푸시 새들백으로 3가지가 있다.
일반적인 자전거 가방이 안정성 때문에 끼고 빼는 것이 다소 번거로운 것에 비해, 피드락은 마그네틱 방식을 이용해 매우 편리하게 빼고 끼울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물통케이지 마운트에 장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피드락 툴박스와 에센셜백은 피드락 물통과 호환되어 사용할 수 있어서 더욱 편리하다.
피드락 새들백은 안장 레일에 장착하는 방식이며, 이 또한 마그네틱으로 간단하게 끼고 뺄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피드락 원터치로 빼고 낄 수 있는 액세서리


휴대 공구를 위한 피드락 툴박스


공구를 넣는 가방이라 내구성을 위해 외형이 잡힌 단단한 케이스로 제작됐다. 

용량은 500ml로 튜브와 타이어레버, 미니툴, 펑크패치, CO2 툴 등을 함께 수납할 수 있고, 물통과 유사한 형태지만 사이즈가 84 x 89 x 198mm라서 카드지갑도 수납 가능하다. 내부 공간이 구분되어 있어서 공구가 부딪히는 소음이 적고 정돈된 상태를 유지하기에 좋다.
그리고 원단의 방수 성능이 높은 편이라서, 공구 뿐 아니라 자동차 키와 지갑 등을 보관하기에도 유용하다.

원터치로 분리되는 공구통, 피드락 툴박스
소비자가격 : 52,000원
단단한 케이스로 내용물을 보호한다.

방수 원단과 방수 지퍼 적용

공간이 분리되어 있어서 소음 발생이 적고, 분리 보관이 쉽다.

튜브를 비롯해 다양한 공구를 넣기에 넉넉한 공간

스페이서로 보호되는 커넥터 부분

물통과 동일하게 원터치로 끼고 뺄 수 있다.


미니 파우치 가방, 피드락 트위스트 에센셜백


피드락 에센셜백은 미니 파우치 디자인으로 제작해 활용도가 좋은 소형 가방이다. 용량은 1100ml, 사이즈는 95 x 230 x 120mm로 공간이 넉넉하여 충전기와 휴대폰, 지갑, 썬크림 등 꽤 다양한 소지품을 휴대하기에 용이하다. 

내부 공간은 구분되어 있어서 소지품을 정리해 두기에 좋고, 가운데 지퍼를 여는 방식이어서 쉽고 빠르게 내용물을 꺼내고 넣을 수 있다. 지퍼면을 제외한 양측면은 단단한 보호면이 삽입되어 있어서 내용물이 돌출되거나 하중이 치우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생활방수가 가능한 수준이며, 가방을 자전거에서 분리하면 어깨끈을 달아 메고 다닐 수 있도록 하여 활용도를 높였다.

소지품을 넣기에 좋은, 피드락 에센셜백
소비자가격 : 79,000원

용량이 1100ml로 꽤 넉넉하다.

생활방수 기능으로 내용물을 보호한다.

외부에도 포켓이 있다.

내부에 망사 포켓이 있어서 내용물을 정리할 수 있다.

어깨끈이 내장되어 있다.

어깨끈 버클도 마그네틱

자전거에서 내려 이동할 때 간편하게 분리하여 어깨에 맬 수 있다.

폭이 다소 넓은 편이라서, 페달링 시 다리와 간섭이 발생할 수 있다.


원터치 분리, 피드락 푸시 새들백


피드락 푸시 시스템은 앞서 살펴본 트위스트 피드락 시스템과 다른 방식이다. 마그네틱으로 고정되는 건 동일하지만, 하나의 자석만 사용하고 버튼을 누르면 분리된다.
베이스 부분은 안장레일에 장착되며, 일반적인 레일 규격에 호환된다. 최대 내용물 하중은 500g이다. 

가방을 분리할 때는 잠금 버튼을 누르면 쉽게 분리된다. 그리고 커넥터를 베이스 하단에 갖다 대면 바로 장착되는 방식이라 매우 간편하다.

새들백은 2가지 용량이며, 600ml와 400ml로 선택할 수 있다. 생활방수 기능을 가지고 있어서, 비가 오는 날에도 비교적 안전하게 내용물을 보관할 수 있다.

마그네틱 원터치 피드락 새들백
소비자가격 
600ml : 57,000원 / 400ml : 55,000원

사이즈 2가지며, 방수 원단으로 제작됐다.

600ml

400ml

장착은 지퍼가 바깥쪽 또는 안쪽으로 오도록 양방향 모두 가능하다.
600ml 가방은 지퍼 반대편에 클립형 후미등 장착 홀드가 있다.

마운트는 일반적인 안장레일에 호환된다.

후미의 버튼만 누르면 바로 분리된다.

커넥터가 베이스 근처에 오면 자석의 힘으로 분리 장착된다.


마그네틱을 활용한 편의성 급상승


가끔 충격이 발생하는 구간을 지날 때면 물통이 튀어 오르는 경우가 있다. 물을 마신 후 물통을 제대로 꽂지 않았거나 물통케이지를 헐겁게 조절해 놓은 등의 이유다. 또는, 물통이 케이지에 꽉 껴서 주행 중 물을 섭취하기가 쉽지 않고, 다시 꽂아 놓을 때 힘을 주어야 할 때도 있다. 이같은 불편함을 경험하고 있다면 피드락 시스템은 매우 간편한 해결책이 된다. 

마그네틱 마운트 시스템의 세계적인 인지도를 가진 피드락은, 물통 외에도 소지품을 수납할 수 있는 가방 및 액세서리에서 또 한번 그 장점을 발휘한다.
최근 다양한 바이크패킹 용도의 자전거 장착 가방이 출시되지만, 피드락은 독보적인 마운트 시스템을 기반으로 그 어떤 가방보다 편의성과 안정성을 제공하고 있다.


관련 웹사이트
세파스 : http://www.cephas.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