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데일 트레일 5, 산악 라이딩의 즐거움을 시작한다.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산악 라이딩을 시작하는 라이더들은 그저 산악 임도나 싱글 트레일을 천천히 달리는 것 만으로도 흥분되는 경험을 얻게 된다. 스피드와 고급 스킬을 구사하지 않아도 산악 라이딩이 주는 즐거움은 충분할 때가 많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산악 트레일을 가볍게 라이딩하고 싶은 라이더들에게 고급 스펙의 MTB는 가격적인 부담이 될 수 있어서, 캐논데일은 부담을 줄인 MTB인 트레일(Trail)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보급형 모델인 트레일 5를 만나보자.


탄탄한 알루미늄 프레임


예전부터 알루미늄 프레임의 명가로 잘 알려진 캐논데일은, 트레일 시리즈에 스마트폼(SmartForm) 알로이를 적용했다. 가격 대비 우수한 품질을 제공하는 스마트폼 알로이 중 이번에 소개하는 트레일 5(Trail 5) 모델에는 스마트폼 C3가 적용되고, 상위 등급인 트레일 SL 4에는 스마트폼 C2 알로이가 적용되어 품질을 높였다.

스마트폼 C3 알로이가 적용된 트레일 4는 무엇보다 가격적인 장점이 가장 큰 매력이다. 100만원 미만의 소비자가격에 최근 할인까지 더해 70만원 대에 구매가 가능하다. 산악에서 라이딩을 할 수 있는 수준의 프레임과 기본 스펙을 갖춘 자전거로는 꽤 가격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스마트폼 C3 알로이는 가격 대비 탄탄한 품질을 제공한다.

낮은 스탠스를 적용하고, 거싯을 더해 내구성을 높였다.

기본적인 산악 라이딩을 즐기기에 충분한 프레임 내구성


안정적인 컨트롤


캐논데일 트레일 시리즈는 하드테일 MTB 자전거지만, 기본적으로 산악 트레일 라이딩이 가능한 지오메트리가 적용된다. 비교적 낮은 스탠스와 함께 짧은 스템, 그리고 긴 핸들바가 장착되어, 플로우 트레일과 같은 주행 위주의 라이딩에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다.

짧은 스템과 긴 핸들바 등, 산악 트레일에서 안정적인 컨트롤이 가능한 지오메트리 적용

다양한 코스에서 자신감 있는 라이딩이 가능하다.


산악에서 커뮤팅까지


캐논데일 트레일 5는 산악 코스에서 점프와 드롭 등의 고급 스킬을 위한 제품은 아니다. 운동하듯 산악 트레일을 타면서도 안정적인 다운힐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높은 기어 비율을 통해 경사가 강한 코스에서도 페달링을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 뒤에는 짐받이 랙을 장착할 수 있는 아일렛이 마련되어 있고, QR 레버의 휠이 적용되어 펑크와 같은 수리도 간편하게 할 수 있다.
이런 특성을 이용해 시속 20km 내외 정도의 스피드로 도로를 달리는 라이더에게는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는 커뮤팅 자전거가 될 수 있다. 물론, 더욱 확장해 국토종주와 같은 자전거여행에도 활용하기 좋다.

산악 코스에서 안정적인 다운힐과 편안한 업힐을 위한 설계

30T의 체인링을 적용해 폭넓은 기어비를 제공. 경사가 높은 업힐도 여유로운 편이다.

앞뒤 바퀴는 모두 QR 레버가 적용되어, 펑크 수리 등을 쉽게 할 수 있다.

안장 높낮이 조절도 편리한 QR 레버가 적용되었다.

짐받이 랙 설치가 가능한 아일렛 설계

시속 20km 내외의 속도라면, 편안한 출퇴근 또는 자전거여행에도 괜찮은 선택이다.

테스트 리뷰를 함께 진행했던 정원준 프로는 경사로를 오를 때 강하고 탄력적인 힘을 전달하는 프레임에 매력을 느꼈고, 다운힐은 요철과 드리프트에서 캐논데일 알루미늄이 주는 신뢰성을 경험했다고 전했다.
특히 캐논데일의 SAVE 마이크로-서스펜션 시스템으로 부드러운 주행성이 특징이며, 깔끔한 1x10 변속 시스템을 통해 입문 라이더도 쉽게 적응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제품 이미지


산악 라이딩의 거친 터치가 페인팅으로 남겨진 것이 특징이다. 마치 라이딩 후 진흙이 튄 것처럼 프레임에 은색의 마감을 적용해 다이나믹한 느낌을 전달한다.

캐논데일 트레일 5

라이딩으로 진흙이 튄 것 같은 터치가 페인팅으로 구현되었다.

30T 싱글 체인링

텍트로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와 마이크로시프트 Advent X 10단 변속 시스템 채택

SR 선투어 XCM 서스펜션 포크는 코일 스프링 적용으로 관리가 수월하다.

카트리지 사각 BB가 적용되었다.

WTD SX19 림이 적용된 29인치 휠셋

WTD 레인저 2.25인치 타이어

산악에서도 편안함과 지지력이 좋은 캐논데일 스테이지 3 안장


스펙


제품명 캐논데일 트레일 5 (Cannondale Trail 5)
프레임 스마트폼 C3 알로이
포크 SR 선투어 XCM 100mm 트래블
핸들바 캐논데일 6061 알로이
스템 6061 알로이
시트포스트 6061 알로이, 31.6mm
안장 캐논데일 스테이지 3
변속 레버 마이크로시프트 Advent X 
뒤 디레일러 마이크로시프트 Advent X 10단
브레이크 텍트로 M275 유압 디스크 브레이크
카세트 스프라켓 마이크로시프트 11-48T, 10단
체인 KMC X10
크랭크셋 프로휠, Charm 30T
BB 실드 베어링 카트리지
휠셋 WTD SX19, 29인치
타이어 WTB 레인저 콤프, 29x2.25
실측무게 14kg (페달 제외, M 사이즈)
소비자가격 990,000원 (현재 79,2000원 할인 프로모션 중) 


라이딩의 즐거움을 시작하다.


자전거를 스포츠로 즐기려고 생각하면, 예상보다 비싼 자전거 가격이 발목을 잡을 때가 있다. 조금 저렴한 하이브리드 바이크도 좋은 선택이지만, 근처에 산악 코스가 있다면 산악 라이딩에 대한 도전도 하고 싶다.
이런 상황에서 캐논데일 트레일 5는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다. 할인까지 적용해 79만원이라는 접근성 좋은 가격, 그리고 신뢰할 만한 프레임 품질, 캐논데일이라는 브랜드까지 함께 가져갈 수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로의 자전거가 주는 즐거움, 그리고 출퇴근과 여행과 같은 다양한 라이딩을 안정적으로 경험하고 싶다면, 조금 속도는 느리겠지만 캐논데일 트레일 5는 꽤 매력적인 선택이 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 웹사이트
산바다스포츠 : https://www.sanbadasports.co.kr/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