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터 뉴 O2 VAM 프레임셋, 가볍고 빠르게 달린다.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로드 레이스에서 클라이밍 바이크와 스피드를 위한 에어로 바이크의 균형은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 이 둘의 경계를 허물면서 통합된 설계가 적용되기도 하고, 여전히 2개의 다른 카테고리로 최상의 퍼포먼스에 집중하는 브랜드도 있다.
레이스 로드바이크 전문 브랜드 팩터(FACTOR)는 가벼운 무게와 높은 강성으로 클라이밍에 최적화된 O2 VAM(오투 뱀)을 한번 더 업그레이드 한 4세대 프레임셋을 발표하여, 클라이밍과 스피드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완성도를 보여주고 있다.


가장 빠른 클라이밍 바이크에 도전


뉴 O2 VAM은 페달, 물통케이지, 사이클링 컴퓨터 등을 모두 갖춘 레이스 레디 상태에서 7kg 미만의 자전거를 원하는 프로 라이더들의 요구에 의해 개발이 시작되었다.
그래서, T1000, M60J, 텍스트림(TeXtreme) 등의 최상급 카본 소재를 적용해 기존 O2 VAM보다 35% 향상된 강성을 설계하면서 무게를 줄이는 데 집중했다. 그 결과 블랙잉크 휠셋 및 듀라에이스 Di2 그룹셋을 적용한 완성차의 무게는 페달 등이 포함된 레이스 레디 상태로 6.8kg으로 만들어졌다.

기존 O2 VAM에 비해 35% 향상된 강성

페달과 사이클링 컴퓨터 등을 포함하고도 7kg 이하의 자전거가 가능해졌다.

팩터 뉴 O2 VAM 프레임셋
소비자가격 : 690만원
프레임, 포크, 통합 콕핏, 시트마스트, 세라믹스피드 BB & 헤드셋, 바테잎 포함

가장 빠르다는 의미는 클라이밍 뿐 아니라 에어로다이나믹 설계를 통한 스피드 주행 능력도 중요하다. 팩터는 FEA, CFD 등의 설계를 시작으로 윈드터널 테스트를 진행하며, 클라이밍 바이크를 위한 에어로다이나믹 설계에 집중했다.

클라이밍 바이크의 강성과 경량을 유지하면서 높은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위해 집중한 것은 헤드튜브와 포크 등 전면부에 해당하며, 이것은 에어로 레이스바이크인 오스트로(Ostro)에서 얻은 노하우를 반영했다.
이렇게 모든 튜브의 설계를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한 뉴 O2 VAM은 기존 O2 VAM과 오스트로 VAM의 중간에 해당하는 에어로다이나믹 성능을 얻을 수 있었고, 빠르고 가벼운 자전거로 태어났다.

CFD 설계와 풍동실험 등을 통해 에어로다이나믹 설계

오스트로와 기존 O2 VAM의 중간 수준으로 향상된 뉴 O2 VAM의 에어로 성능

공기저항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 헤드튜브 및 포크 등에 에어로다이나믹을 집중했다.

오스트로의 설계 노하우가 접목된 헤드와 포크

평지에서도 기존보다 더 빠른 스피드 라이딩이 가능해졌다.


시트마스트로 변화된 시트포스트


기존 O2 VAM과 비교했을 때 가장 먼저 눈에 들어오는 것은 시트포스트가 일체형으로 바꾸며, 시트마스트가 적용된 점이다. 이것은 기존 시트포스트 설계보다 무게를 줄을 뿐 아니라 탑튜브, 시트튜브, 시트스테이가 연결되는 정션의 설계가 용이해지면서 더욱 부드러운 승차감을 만들어준다.

시트마스트의 클램프 고정 방식 또한 외장형으로 단순화되어, 히든 클램프에 비해 쉽게 조절할 수 있고 직관적이라는 장점을 제공한다.

시트마스트로 변경된 시트포스트는 가벼우면서 승차감을 개선한다.

2개의 외장 볼트로 직관적이며 단순한 클램프


통합 일체형 콕핏


에어로다이나믹 성능과 함께 경량화를 위한 선택으로 스템, 핸들바 통합 일체형 콕핏이 자주 적용되고 있으며, 기존 O2 VAM에서 적용된 블랙잉크 통합 콕핏이 뉴 O2 VAM에도 적용된다.
그리고, 세라믹스피드 헤드셋으로 완성도를 높였고, 전용 사이클링 컴퓨터 마운트(가민 호환) 및 팩터 바테잎 등이 기본 포함된다.

기존 O2 VAM에 적용된 통합 콕핏이 뉴 O2 VAM에도 포함된다.

고프로 호환 UTF 마운트 2개가 적용되는 전용 사이클링 컴퓨터 마운트(가민 어댑터)가 포함된다.


T47 BB, 전동 구동계 전용


뉴 O2 VAM은 장착성과 강성에서 유리한 T47 BB 규격으로 제작되었고, 세라믹스피드 BB(24mm 시마노 호환 스핀들, 스램 DUB, 캄파뇰로 울트라토크 호환)가 기본 포함된다.
프레임 설계는 전동 구동계인 시마노 Di2 및 스램 AXS에 호환되도록 설계되어, 기계식 구동계를 사용할 수 없으며,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으로 출시된다.

T47 BB 호환이며, 세라믹스피드 BB가 프레임셋에 포함된다.

전동 구동계와 디스크 브레이크 전용 프레임으로, 기계식 구동계를 적용할 수 없다.


지오메트리


지오메트리에 표시된 가능한 안장 높이는 BB 중심에서 안장 클램프까지의 높이이며, 안장의 두께가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측정에 주의하여 선택한다.

표기된 안장높이는 안장 두께(약 4cm)가 포함되지 않은 수치다.


가볍지만 빠른 자전거를 원하는 라이더들에게


자전거의 성능은 가볍고 강성이 높으며, 스피드가 빠른 것이 매우 어렵다. 클라이밍을 위한 가속 성능을 높이면, 스피드를 유지하기 위한 관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그 균형을 맞추는 것은 쉽지 않다.
팩터는 스피드에 집중하면서 클라이밍이 가능한 레이스 바이크 오스트로 VAM을 통해 스피드한 라이더들에게 만족을 주었고, 이번 시즌에 클라이밍에 최적화된 O2 VAM을 더 가볍고 더 빠르게 설계해 업힐 라이더들의 라이딩 품질을 높여 주었다.

뉴 O2 VAM은 완성차 6.5kg 이하로 만드는 것이 어렵지 않은 구성이기 때문에, 조금 무겁지만 스피드에 유리한 휠셋 등을 적용해도 충분히 가벼운 무게가 유지된다. 기본적으로 가벼운 무게 덕분에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은 더 많아졌고, 더 품질 높은 라이딩의 가능성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가볍고 빨라진 O2 VAM은 라이딩 품질을 위한 선택의 옵션이 더 늘어나게 된다.


관련 웹사이트
지엘엔코 : https://www.glnco.co.kr/product/product_list.html?comcode=149
팩터바이크 : https://factorbikes.com/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