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자인은 자체 생산 능력으로 높은 기준의 품질을 만족한다.
에디터 : 박창민 편집장
사진 : 박창민 편집장

지난 타이베이 사이클 전시를 앞두고 우리나라 방문한 리자인(LEZYNE) 마케팅 매니저 올라프 게하르트(Olaf Gerhardt)와 인터뷰 기회가 주어졌다. 자전거 액세서리 전문 브랜드로 인기를 얻고 있는 리자인은 뛰어난 품질과 성능으로 많은 라이더들에게 인정받고 있으며, 그 중 LED 라이트와 휴대용 공구는 대표적인 제품이다.
이런 인지도는 최근 생산 시설을 확장하는 것으로 이어졌고, 더 높은 기준의 품질과 생산을 이어나가고 있다.

독일에서 근무하는 올라프 게하르트 매니저는 리자인의 글로벌 마케팅과 유럽의 세일즈를 담당하고 있다. 또, 프로 선수들과 파트너십을 위한 커뮤니케이션도 진행하며, 시즌 시작에 맞추어 아시아쪽 시장 조사에 나선 것이다.


뉴질랜드부터 아시아 투어 중


이번 방문은 타이베이 사이클 전시를 앞두고 유통사들과 정기적으로 만나는 업무 중에 하나입니다. 현지 딜러들을 만나 시장 상황을 파악하고, 직접 그곳의 사람들과 이야기를 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시작은 뉴질랜드부터였고, 호주와 일본, 한국, 타이완으로 이동하며 미팅을 진행 중입니다. 시차가 거의 없는 국가들이기 때문에 조금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유럽으로 다시 돌아가면 거의 지구 반바퀴를 돌게 되는 거네요. 

어제 일본에서 한국으로 왔고, 이곳 일정을 마친 후 타이완으로 이동합니다. 타이완에서는 내부 회의가 있고, 그 다음에 타이베이 사이클쇼로 이어지죠. 타이완에서는 전세계의 유통사 담당자들이 우리의 생산 공장이 있는 타이중으로 와서 미팅을 하고, 그 다음 타이베이쇼로 함께 이동할 계획입니다.

타이베이 사이클 전시를 앞두고 전세계 유통사들과 미팅을 진행하며, 한국에 방문

공장.jpg창립 18년이 된 리자인은 미국, 유럽, 타이완에 사무실을 갖추고, 전세계 80개국 이상 수출하고 있다.


최근 사이클링 액세서리의 트렌드


팬데믹 때는 자전거 관련 판매가 폭증하면서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도 함께 크게 늘었습니다. 그리고, 지난 해부터 팬데믹이 사실 상 끝나고 사람들이 다양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생기며, 자전거에 대한 수요는 함께 줄어들었다고 봅니다.
그래도, 그 당시 사이클링을 시작한 사람들 중에는 계속 자전거를 타는 분들이 생겼고, 이제는 자전거를 관리할 시기가 되어 타이어 펑크를 수리하거나 자전거를 조금씩 바꾸거나 업그레이드 할 것들이 생기고 있습니다. 하지만, 액세서리의 매출은 팬데믹 대비 거의 절반의 상황으로 떨어졌고, 지금은 자전거나 그 부품들처럼 시장에 재고가 너무 많아진 상황이 되었습니다.

지금은 잠시 공급과 수요의 균형이 깨진 상황이지만, 사이클링은 장기적으로 계속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도 함께 증가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사이클링은 장기적으로 상승될 것으로 기대되어, 액세서리에 대한 수요도 증가를 예상

최근 새롭게 리뉴얼된 LED 라이트 소개 영상. 원본 : https://youtu.be/ZgOlchoQmek?feature=shared


DSM 팀과의 파트너


리자인은 DSM을 비롯해 로또 수달, AG2R 팀 등 3개의 월드투어 팀을 후원했었고, 지금은 DSM팀과 파트너십을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후원하는 제품은 리자인의 LED 제품들이 주요하며, 선수들은 훈련 중 LED 라이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선수들과 함께 '아무리 자전거를 잘 타거나, 아무리 자전거를 많이 타는 사람이라도 도로에서 라이트를 이용해 자신의 위치를 알려주는 것은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밤에 자전거를 타지 않거나, 짧은 거리를 이동하기 때문에 라이트는 필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분들이 계시지만, 도로에서는 언제라도 안전을 위해 라이트가 필요합니다.

월드투어 선수들과 안전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리자인 LED 지원

밝은 낮이나 비가 오거나 안개가 끼거나 눈이 올 때도, 라이트를 이용해 자신이 남에게 보이도록 하는 것은 안전을 위해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시합 중에는 선수들이 라이트를 사용하지 못하지만, 훈련 중에 라이트를 사용하면서 함께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그리고, 선수들의 피드백에 의해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는데, 최근에 개발된 라이트 마운트가 그런 것 중에 하나입니다.
이것은 고프로 호환 UTF 마운트에 사용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리자인 전조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선수들은 이것을 사용하면서 무척 만족해 하고 있습니다.

아무리 자전거를 잘 타거나, 어떤 상황에도 라이트는 안전에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리자인 라이트에 사용할 수 있는 UTF 마운트 호환 어댑터가 선수들의 피드백으로 만들어졌다.


리자인의 높은 품질 비결?


우리는 스스로 제품에 대한 품질 기준을 매우 높게 정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멋진 디자인으로 만들어지는 것과 함께 사용할 때 높은 품질로 만족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든 제품들이 그 제품이 해야 할 목적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생산하는 것이 우리의 방향입니다. 그래서, 어떤 브랜드보다 높은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제품에 대한 품질 기준을 매우 높게 정하고 있습니다.


타이중 공장 확장 이유?


타이중 본사 옆에 새로운 공장을 확장했고, 그곳을 통해 더 많은 생산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렇게 생산 시설을 확장한 이유는, 가능한 모든 제품을 우리가 스스로 생산하기 위해서입니다.
직접 제품을 생산할 수 있어야 품질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죠. 우리는 이렇게 직접 생산하고 개발할 수 있는 것에 매우 자부심을 느끼고 있습니다. 
제품 개발에 있어서도 누구보다 앞서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른 곳에서 개발한 것을 따라하는 것이 쉽게 빠르다는 것은 알지만, 우리는 제품 개발에 필요한 엔지니어링 팀을 모두 내부에 보유하며, 우리의 CNC 머신으로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들어냅니다. 이로써, 우리는 리자인만의 제품을 개발하고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리자인은 최근 생산 시설을 확장해 자체 생산 비율을 더욱 높였다.

새로운 공장은 일본과 독일의 최신 기계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모든 작업을 우리가 직접 하고 있습니다. 현재, 리자인은 제품의 95% 이상을 우리 스스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우리가 직접 대부분을 생산하고 있기 때문에, 리자인 제품은 수리가 가능합니다. 오래된 제품이라 하더라도 대부분의 부품을 가지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리자인 제품에 파손이나 고장이 발생할 경우 거의 모두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을 수리하는 것은 새 제품을 파는 것보다 수익성이 떨어지지만, 지속가능한 친환경 생태계를 위해서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리자인은 95% 이상의 부품을 직접 생산해 품질과 완성도를 높인다.

자체적으로 테스트 및 프로토타입 개발까지 모두 가능한 시설을 갖추고 있다.

거의 모든 부품을 직접 생산하기에, 리자인 LED는 수리가 가능하다.

리자인의 지속가능성 친환경 정책 영상. 원본 : https://youtu.be/3_uMZqTa_CM?feature=shared


나라마다 다른 규정


독일은 라이트에 깜빡임(블링크) 모드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라이트의 깜빡임을 직접 보는 라이더 또는 운전자는 잠시 시력을 잃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규정이 있습니다.
이처럼 나라마다 서로 다른 규정들이 있고, 리자인은 모든 나라의 규정에 따라 복잡한 프로그램을 적용해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 한국의 경우는 KC 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제품에 대한 이슈는 아니지만 그에 따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취미로 즐기는 사이클링은 안전하게 즐겨야 합니다!


올라프 매니저는 트라이애슬론과 로드, 그래블 라이딩을 즐기고 있으면서 항상 즐겁고 안전하게 타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대부분 취미 활동으로 사이클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한 라이딩이 가장 오래 자전거를 즐기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올라프 매니저는 신뢰도가 높은 리자인 라이트 제품과 함께 모든 라이더들이 안전한 사이클링을 이어가기를 바랐다.


관련 웹사이트
아딕스 디스트리뷰션 :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위의 기사는 개인적인 용도 및 비상업적인 용도의 '퍼가기'를 허용하며, 상업적인 용도의 발췌 및 사진 사용은 저작자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